-
반응형
이사를 계획하셨다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이 바로 살고 있는 집을 매매하는 것일 텐데요.
그러나 내가 살고 있는 집이 30년 이상 오래된 아파트이고, 부동산에 내놔도 매매가 잘 안 되는 아파트라면?
계속 안팔리면 어떡하나 초조하고 신경이 많이 쓰일 겁니다.
필자 역시 30년 이상된 옛날 아파트였고 2층이어서 매매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는데요.
그러나 이 방법들을 통해 매매에 성공하였습니다.
제가 정리한 아래 방법들을 하나씩 실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방법들 중 먼저 1탄으로 청소와 집수리 편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2탄은 부동산에 매매 내놓기와 집 시세, 그 외 기타에 대한 부분도 차후 올려두겠습니다.)
목차 1. 집 정리정돈, 청소는 필수
2. 집 분위기를 밝고 쾌적하게 보여주기
3. 기본적인 집수리는 꼭 해두기1. 집 정리정돈, 청소는 필수
집을 빨리 팔고 싶다면 정리정돈과 청소는 반드시 해두도록 합니다.
매수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언제 집을 보러 올지 알 수 없으므로,
언제든 매수자가 방문하여도 집을 보여줄 수 있도록 깔끔하게 정리정돈 된 상태가 좋습니다.
자세한 구역별 정리정돈 및 청소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화장실
1) 곰팡이 자국 제거
화장실 타일이나 세면대, 변기에는 곰팡이가 난 곳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곰팡이가 있다면 곰팡이제거제를 구입하셔서
곰팡이는 꼭 제거하도록 합니다.
화장실에 곰팡이가 피어 있다면 매수자가 확인 시 습기가 많고 더럽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2) 물기 제거
화장실에 물기가 자주 있으면 습한 냄새가 날 수 있으므로 스퀴지나 유리 닦이로 습기를 닦아 밀어주시고,
환기가 안 되는 구조의 화장실이라면 환풍기를 자주 틀거나 선풍기를 화장실 쪽으로 바람이 가도록 맞추셔서
빠르게 건조해질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합니다.
3) 화장실 청소도구, 세면도구 정돈
화장실 청소 도구나 세면도구 등은 최대한 건조된 상태에서 매수자가 안 보이도록 변기 옆 좁은 공간이나
수납장 등에 정돈하여 깨끗해 보이도록 합니다.
4) 방향제 비치해 두기
마지막으로 화장실의 역한 냄새를 잡아줄 기분 좋은 향의 방향제를 비치해 둡니다.
(2) 주방
1) 개수대(싱크볼) 청소 및 물기 제거
주방은 최대한 물기가 없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개수대에 물기가 많으면 더울 때 습한 냄새가 날 수 있으며, 개수대 구멍 쪽이 청소가 안되어 있다면 음식물 냄새까지 올라와 악취가 나타나게 되는데요.
매수인이 방문하기 전에 개수대의 수체구멍을 깨끗하게 청소하시고 개수대와 수전의 물기를 마른행주로 깨끗하게 닦아두시면 주방이 깔끔해 보인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2) 후드 및 인덕션 또는 가스레인지 청소
후드에 기름때가 많은 경우 기름이 떨어지거나 냄새가 날 수 있으므로 간단하게라도 닦아주시고, 조리공간인 가스레인지나 인덕션 역시 양념이나 기름 흔적을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인덕션이나 가스레인지는 주방에서 가장 잘 보이는 곳 중 하나이기 때문에 깔끔하게 닦아주신다면 깔끔해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이x에 파는 기름때 전용 물티슈나 후드 전용 청소세제로 닦아주면 좋습니다.
3) 그릇 및 조리도구 숨겨서 수납하기, 행주 치우기
주방 역시 최대한 넓어 보여야 매수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겨줄 수 있습니다. 필자 역시 매수자가 오기 전 최대한 그릇과 조리도구를 싱크대 상부장이나 하부장에 수납해서 싱크대 상판을 최대한 비어 보이게 하여 넓게 보이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젖은 행주는 매수자가 보는 동안 잠시 치워두도록 합니다. 깨끗하고 마른행주가 주방에 걸려 있다면 괜찮지만, 젖어서 더러운 행주를 주방에 비치해 두면 더러워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4) 양념 흔적, 손자국 등 닦기
간혹 이 부분을 놓치는 경우가 있는데, 싱크대 상부장과 하부장 그리고 냉장고나 전자레인지 등의 손자국이나 양념흔적은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매수자들은 한 집만 구경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집을 하루 사이에 한 번에 구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집보다 더 깨끗하게 보이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주방이 깨끗할수록 인상에 더 남는 경우가 많거든요.
주방 곳곳 싱크대나 가전제품, 싱크대 벽면 타일 등의 양념흔적이나 손자국은 마른 수건에 소독제나 청소세제를 뿌려 닦아주시기 바랍니다.
5) 주방 창문 닦기
이 부분 역시 많은 분들이 놓치는 부분이기도 하는데요. 주방 창문 역시 유리세정제로 깨끗하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매수자들은 주방을 구경할 때 주방의 환기가 잘되는지, 창문이 어느 방향으로 있는지 보기도 합니다. 그때 창문이 더러운 것보단 깨끗해 보이는 게 좋습니다.
(3) 거실
1) 가구 최소화
거실의 가구는 대부분 소파, 테이블, TV 거치대, 장식장, 에어컨, 화분 등이 있을 겁니다.
소파나 TV거치대 등의 큰 가구는 정리가 어려우므로 작은 가구들이나 화분은 최대한 정리하거나 치우도록 합니다.
매수자가 거실을 볼 때 거실이 넓어 보여야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2) 벽에 있는 액자, 시계 떼내기
벽에 액자나 시계등 벽에 물품이 걸려있다면 떼어 냅니다.
액자나 시계가 벽에 있으면 거실이 좁아 보이기 때문입니다.
매수자가 방문하는 동안은 액자와 시계 등의 물품을 떼내어 별도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거실 청소
거실 베란다 창문의 유리와 창틀은 깨끗하게 닦아 청소해 두시기 바랍니다.
또한 거실 천장에 거미줄이 있거나 거실 가구, 가전제품에 먼지가 있다면 깨끗하게 청소합니다.
(4) 침실, 작은방
1) 침구 청소 및 이부자리 정리
침구는 꼭 청소기나 침구 전용 청소 도구로 먼지등을 제거해 주시고 이불이나 베개등의 침구류는 깔끔하게 정리해 두시기 바랍니다.
2) 커튼 빨래 또는 블라인드 청소
이 부분을 많이 놓치시는데, 커튼에서 주로 방의 악취나 냄새, 먼지를 머금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커튼은 대부분 빨래를 하지 않고 오랫동안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부동산에 집을 내놓으셨다면 매수자가 방문 전 미리 안방의 커튼을 떼내서 빨래 후 깨끗하게 말려서 걸어두시기 바랍니다.
커튼이 아닌 블라인드를 설치해 두신 상태라면 블라인드의 먼지를 털어내고 탈취제 등을 뿌려 깨꿋하게 말리기 바랍니다.
커텐 빨래나 블라인드 청소 만으로도 방의 역한 냄새가 한결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화장대, 책상 위 지저분한 물건 치우기
화장대 위에 화장품이나 책상 위의 물건들은 최대한 서랍 안으로 넣어주거나 안 보이도록 치워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화장대의 경우 거울도 깨끗하게 닦아두도록 합니다.
(5) 현관
1) 현관 바닥 청소 및 정리정돈
현관은 집에 들어오자마자 가장 먼저 보이는 공간입니다.
이 공간이 집의 첫인상을 주기도 하는데요.
현관 바닥에는 집주인의 신발 한 켤레를 제외하고 모두 신발장 안에 정리하여 넣도록 합니다.
또한 바닥의 먼지나 이물질 등을 깨끗하게 청소하시고, 현관이 넓고 깨끗해 보이도록 정리합니다.
2) 방향제 또는 탈취제 비치해 두기
현관 신발장의 악취나 신발의 악취가 현관에 머물 수 있습니다.
또한 매수자가 현관에 들어오자마자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도록 기분 좋은 향의 방향제나 탈취제를 비치해 두시기 바랍니다.
(6) 세탁실, 보일러실, 실외기실
1) 정리정돈
세탁실의 경우 세탁세제나 도구들을 깔끔하게 선반이나 서랍을 통해 정리해 주시고 최대한 바닥은 깨끗하게 청소해 둡니다.
세탁실의 경우 세탁기나 건조기는 냄새가 안 나도록 환기를 자주 시켜주시고, 보일러실이나 실외기실 또한 자주 환기시켜 줍니다.
2) 창문 청소
많은 분들이 간과하시는 분들이 바로 세탁실, 보일러실, 실외기실의 베란다 창문 청소입니다.
방이나 거실등 주거 공간에는 청소를 잘하셔도 그 외의 공간에 든 창문은 대부분 청소를 안 하실 겁니다.
창문 청소도구와 세제 등을 사용하셔서 최대한 청소할 수 있는 만큼 깨끗하게 창문을 닦아두도록 합니다.
(7) 그 외 기타
1) 천장에 거미줄 제거
베란다, 방 천장, 기타 천장이 있는 공간에 거미줄이 있다면 꼭 제거해 둡니다.
2) 음식물쓰레기, 화장실 쓰레기 자주 버리기
음식물쓰레기나 화장실 쓰레기로 인해 악취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대한 자주 버리는 게 좋으며, 자주 버리기가 어려우시다면 매수자가 방문하는 시간보다 앞서서라도 미리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3) 바닥의 지저분한 물건 치우기
바닥에 작은 소품이나 물건이 많으면 집이 지저분해 보일 수 있습니다. 최대한 정리 정돈하시기 바라며, 화장실이나 주방 바닥에 발매트를 특히 깔아 두고 많이 사용하시는데 매수자가 오는 동안만이라도 치우시길 바랍니다.
발매트를 치워두면 바닥이 더 넓어 보이고 공간이 조금 더 깔끔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집 분위기를 밝고 쾌적하게 보여주기
(1) 집 내부의 모든 전등 켜두기
매수자와 방문 약속을 하셨다면, 매수자가 오기 전 미리 집 안의 모든 전등을 켜두도록 합니다.
특히 주방과 화장실은 꼭 켜두시길 바라며, 세탁실이나 보일러실 등의 등까지 켜둡니다.
매수자가 왔을 때 집이 환해 보이면 밝은 인상을 주기 좋습니다.
(2) 계절에 맞는 쾌적한 온도 유지
여름에는 에어컨과 선풍기, 제습기 등을 사용하셔서 집 안을 시원하고 쾌적하게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여름에 매수자가 집을 구경하기로 했다면 사전에 다른 집들을 구경하고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운 여름에 여러 곳을 방문하여 구경한 상태라면 땀을 흘려 찝찝하고 더운 상태로 방문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집이 시원하고 쾌적하다면 매수자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 겨울에 매수자가 방문할 때도 마찬가지인데요.
매수자가 오기 전 미리 보일러를 켜서 방바닥이 따듯하게 되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매수자가 현관에 들어서자마자 방바닥을 밟았을 때 따듯하다면 추위에 얼어있던 몸이 녹으며 한결 좋은 기분이 되는데요. 이때 가습기가 있으시다면 습도 50% 정도 맞추셔서 가습기까지 맞춰주신다면 겨울에 쾌적하고 따듯한 집 분위기로 인상에 남을 수 있습니다.
3. 기본적인 집수리는 꼭 해두기
(1) 보일러 점검
매수자들이 집을 확인할 때 보일러 연식과 상태를 묻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일러의 경우 연식이 오래되거나 고장 났을 경우 수리해서 정상적으로 잘 작동되도록 합니다.
(2) 누수 여부 점검
누수 역시 가장 중요한 집수리 중 하나입니다. 집이 누수가 된다면 차후 매매가 안되거나 매매가 더 어려워지므로 업체를 불러 누수 여부를 점검하고 누수가 있을 시 꼭 수리해 둡니다.
(3) 결로 여부 점검
결로 역시 미리 점검하고 수리하도록 합니다. 집 안에 결로가 있으면 집 매매가 어려워지거나 매매가 거의 안된다고 볼 수 있으므로 미리 점검 후 수리하셔서 결로를 제거하도록 합니다.
(4) 샷시 상태 점검
샷시가 꺼져있거나 틀어져 있는 경우, 또한 방충망에 구멍이 있거나 방충망이 낡아 뜯어져 있거나 틀어져 있다면 수리하도록 합니다. 매수자들은 집 안 구경시 가끔 베란다나 창문의 샷시를 열고 닫아보면서 상태를 점검하기도 합니다. 그때 상태가 안좋을 경우 매수자 인상에 안좋을 수 있습니다. 사전에 샷시 상태를 확인하실때 샷시가 잘 열고 닫히는지, 잘 잠궈지는지 또는 바람이 들지 않는지 확인 후 수리해 두도록 합니다.
(5) 깨진 곳이 있는지 점검
집안 창문이나 방문, 싱크대 문짝 등 깨지거나 뜯어진 곳이 있는지 점검합니다. 깨지거나 뜯어진 곳이 있다면 수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벌레가 들어오는지 점검(저층은 특히 유의)
저층을 구경하러 오는 매수자분들 중 가끔 벌레가 들어오는지 물어보기도 합니다. 벌레가 들어올 경우 매수자들의 인상에 안 좋게 남거나 매매를 꺼리는 이유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벌레가 들어온다면 벌레가 어디서 들어오는지 확인하시고 해충제나 벌레 퇴치제 등 벌레에 대비하도록 합니다. 날씨가 습 할 경우 특히 벌레가 들어오는 경우가 많으니 대비하시기 바라벼며, 방역을 미리 해두도록 합니다.
이상 30년 된 옛날 아파트 하루빨리 파는 방법 총정리 1탄 집청소와 수리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2탄은 추후 업로드하여 올릴 예정이므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생활속꿀팁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집에서 미리 작성하고 가세요!(작성방법 안내) (0) 2024.05.05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무료로 발급하세요!(2028년까지) (0) 2024.04.13 커피찌꺼기 활용 아이디어 10가지: 맛과 환경을 동시에 챙기는 방법 (0) 2024.04.02